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씨게이트 서베일런스' 스토리지 전략 가이드

IT/과학/리뷰/벤치

by 위클리포스트 2014. 7. 27. 16:05

본문



[ 현장르포 ]
달라진 융,복합 생태계 전격 진단!
'씨게이트 서베일런스' 스토리지 전략 가이드





- 스토리지 전문기업 씨게이트, 비즈니스 파트너 데이 개최
- 현장 실무진이 '꼭' 알아야 할 스토리지 선택 pont!
- 저장용 스토리지 시대는 '종료' 차세대 시장 대응전략은?

글·사진 : 김현동(cinetique@naver.com)




[2014년 07월 27일] - 스토리지 전문기업 씨게이트가 25일 스토리지 분야의 파트너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소규모 세미나를 열고 스토리지 업계에 당면한 과제를 언급했다. 화두가 된 클라우드 컴퓨팅과 IT 소비화, 빅데이터의 범람 마지막으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거론했다. 이어 스토리지는 더 이상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별개의 개체가 아닌 유기적이며 조직적이고 통합되어 맞물려 돌아가야 하는 하나의 융합체로써 생태계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스토리지 분야에서 HDD는 오래 전부터 데이터 저장을 위한 최적의 도구로 지목되어왔다. 업계 1위의 스토리지 전문 기업인 씨게이트는 변화를 적절히 감지해 일반 PC용 시장을 타깃으로 한 컨슈머 제품과 영상 분야에 최적화된 비디오 시리즈, 감시카메라와 NAS 등 시장을 타깃으로 한 서베일런스 그리고 서버 등에 특화된 엔터프라이즈로 제품군을 세분화 시켜 고객의 눈높이를 충족시켜줬다.


▲ 씨게이트(오우션 테크놀로지) 는 25일 업계 파트너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세미나는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 좀 더 세분화되고 요구가 더욱 까다로워지는 IT의 변화를 진단하고 관련된 업계가 취해야 할 대응전략을 적절하게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행사를 주최한 씨게이트는 스토리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지금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새로운 기회이자 동시에 안주할 수 없는 시기라고 긴장할 것을 주문했다.

이유인 즉 IT 환경이 융.복합을 기반으로 진화를 하면서 더욱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적절하게 나서지 못할 경우 단순한 비용측면에서의 손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다르게 말하면 스토리지 업계는 고객에게 처해진 상황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최적화된 처방전을 제시해 가장 최상의 해결안을 마련해줘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스토리지 장비를 단순히 데이터 저장만을 목적으로 하는 플랫폼으로 치부하지 말기를 당부했다. 과거와 달리 데이터가 통용되는 범주가 달라졌으며, 이의 응용범위도 더욱 확장 돼 단순히 읽고/쓰는 기능 위주로 설계된 I/O 기반의 스토리지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경고의 의미다.

그렇다면 씨게이트가 지목한 달라진 스토리지 환경과 직면한 융,복합 생태계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것일까? 씨게이트(오우션 테크놀로지) 허철진 부장을 통해 씨게이트의 스토리지 전략과 서베일런스 제품에 대해 들어봤다.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한 인프라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에서 찾아본 진화는 예고된 것
저장된 데이터 핸들링이 관건


디지털 영상은 가장 많이 진화했고 폭넓게 인프라 지원이 필요한 복합적인 컨버전스 분야에 속한다. 한 예로 우리의 삶 곳곳을 소리 없이 지켜보고 있는 감시카메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감시자이면서 동시에 보호자의 역할이다. 과거에 의미하던 감시 카메라는 영상을 기록으로 남겨 다시 보기 위한 목적이 중요했기에 영상을 저장하는 기능이 중요했다.

각종 범죄 현장에서 대략적인 사건의 흐름을 의미하거나 교통사고의 경우에는 의도적인 것인지 우연하게 발생한 사고인 것인지의 정황을 파악하는 역할을 훌륭하게 해냈다. 하지만 오늘날은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보호자의 역할을 요구 받고 있다. 사건이 발생했다면 영상본연의 데이터도 가치를 지녀야 하지만 데이터에 내재된 메타데이터도 중요도 부분에서 영상만큼의 비중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대해 연사로 나선 오우션테크놀로지 허철진 부장은 "기본적으로 감시카메라는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것에서 최근에는 명확하게 증거를 남기는 부분과 영상에 포함된 고유한 데이터 값을 적절히 추출하는 것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들 데이터를 분류하기 위해서 저장되는 영상은 더욱 화소 자체가 세밀해지고 결국 데이터의 용량이 방대해진 것이죠."라고 설명했다.

실제 HD에서 UHD로 영상의 퀄리티가 확장되면 용량의 크기가 가중되어 이를 처리해야 하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는 최소 2.5~4배 가량의 부하가 추가로 더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인 시스템이라면 실시간으로 감당하기에는 버거운 수준이며, 만일 일반적인 DVR이나 NVR 환경에서 발생했을 경우에는 데이터에 손실(loss)이 발생하거나 RAID가 풀리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악재가 연이어 발생할 수도 있다.


▲ 씨게이트는 영상감시 분야에 최적화된 7세대 서베일런스 제품군을 선보였다.


이 외에도 출/입국장에서는 영상을 찍고, 캡쳐를 하여 이를 기반으로 DB에 연동시켜 각종 조회를 하는 목적으로도 활용하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처리 속도가 관건이다. 영상과 그 영상을 데이터 프로세싱하는 컴퓨팅 기술이 더해지고 이들 기술은 PC컴퓨팅은 물론 그 외의 모든 컨버전스 단말기와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즉 인프라 아키텍처 상으로 연관 지으면 이들 데이터의 움직임은 최근 화두인 가상화 클라우드 그리고 빅데이터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허철진 부장은 "우리가 걱정하는 부분은 이렇게 발생한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고 어떻게 핸들링 할 것이며, 어떻게 경쟁 우위를 가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 함께 고민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누적되는 데이터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테지만 지금의 발전 상황으로 본다면 드라이브 업계가 이를 효과적으로 소화하기에는 버거워 보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는 2017년이 되면 하루에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영상의 크기는 850 제타바이트에 달할게 될 것입니다. 이는 하루에 약 1테라바이트 용량의 데이터가 85만개나 모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의 홍수는 예정된 현실이고, 이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졌고, 이를 취합하고 가공하기 위해 씨게이트가 새롭게 선보인 7세대 서베일런스는 가장 적합한 제품입니다"고 언급했다.


# 왜 빅 데이터, 클라우드에 지목하는가?
결국 가치 있는 데이터로 가공하겠다는 목적이 주된 이유
한계에 다다른 스토리지의 한계 극복 프로젝트


상당수는 지금과 같은 속도로 데이터가 방대해질 경우 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무작정 투자를 하고, 이 방식을 통해 한계에 다다른 스토리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결국 스토리지의 한계는 비용의 문제로 직결돼 부메랑처럼 다른 문제가 되어 되풀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주목할 점은 어떤 시스템이든 투자 비용의 30% 이상은 스토리지에서 소모되고, 이는 DVR이나 NVR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로 확인됐다.

최근에는 각종 보안 규제가 강화되면서 스토리지의 수요도 대폭 늘었다. 일정 기간 동은 보관을 해야 하는 조항이 구체화 되었고 기업을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관련 시스템을 구축을 서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경우 비용의 30%나 차지하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의 신뢰성을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 것일까?

씨게이트(오우션 테크놀로지) 허철진 부장은 이의 해결책으로 서베일런스를 지목했다. 이미 스토리지의 운영 환경이 과거와 다르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지만 여전히 이들 스토리지에 사용되는 HDD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만연한 풍토가 있다는 것. 동시에 HDD에 가중되는 부하도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일반적인 데스크톱 제품이 가혹한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대응하리라는 것을 기대하는 심리에 대해서 의문을 갖는 이는 없다.

씨게이트가 지목할 것을 주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예전에는 HDD제품 100개가 발주되었다면 이 가운데 90%는 데스크톱에서 사용될 정도로 PC 사용환경이 보편화 되었기에 문제될 여지가 없었지만 오늘날의 상황은 그렇지 않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서두에서 지목한 것처럼 시스템이 어떤 용도로 언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명제가 명확해야 하며, 특히 이 분야가 감시카메라 등과 같이 영상처리가 주로 이뤄지는 분야에 포커싱이 되어야 한다면 '경쟁력' 부분에 대해서 명확히 짚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 새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표현에 '지목'
하루 24시간 365일 동작하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이라면?
씨게이트 7세대 서베일런스 스토리지가 (비용, 효율, 성능) BEST



▲ 씨게이트(오우션 테크놀로지) 허철진 부장


"아날로그는 끝났다" 씨게이트(오우션 테크놀로지) 허철진 부장은 지목했다. 모든 IT 정보의 태동은 아날로그에 있지만 컨버팅 되어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 빅데이터의 저장 통로에 DAS, NAS, NVR, SAN 등의 장비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 시스템에 장착되는 HDD는 몇 대의 숫자가 아닌 몇 백대에서 몇 천대의 단위가 거론되는 상황이다.

스토리지 업계가 일반적인 HDD가 안정성을 답보할 수 있다고 말하는 평균 댓수는 많아야 최대 4대를 의미한다. 하지만 10대 이상이 기본인 엔터프라이즈 단위로 이동한다면 이들 장비가 장착되는 공간도 협소해지며 동시에 발생되는 진동, 발열, 소모되는 전력량 등 체크해야 할 요소가 다분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날 행사의 첫 번째 코너의 연사로 나선 프라미스(PROMISE)가 설명한 A2600 장비에는 약 16대의 HDD가 장착된다. 이 경우 HDD에서 발생하는 회전진동으로 인한 성능 저하도 시스템 구축 전에 따져봐야 할 체크요소다. 이 경우 7200 rpm 속도를 지닌 일반 HDD를 장착하면 문제가 해결 될 거라는 보장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누가 더 빠를까? 7200rpm HDD vs 5900rpm

오히려 일반적인 7200rpm 속도의 HDD라면 동작 환경이 하루 8시간에 주 5일 동작한다는 가정하게 설계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반면 서베일런스와 같은 엔터프라이즈 하드는 오히려 동작하는 rpm 속도는 낮지만 다르게 해석하는 것이 요구된다. 일반 HDD는 윈도우 환경을 고려해 랜덤액세스에 최적화 되어 설계가 되며, 기준은 1대 단독 사용이 권장된다. 하지만 CCTV와 같이 영상분야에 사용되는 HDD는 사용시간 단위가 하루 24시간에 달하는 상시 가동으로 유휴시간에 제로에 가까우며 여러 대의 HDD가 연결되어 동작해야 할 상황에 처한다.

드라이브는 스스로 진동을 일으키는 상황에서 여러 대의 장비가 모여서 동작하게 되면 진동을 증폭하는 성향을 지녔다. 7200rpm 속도의 일반적인 HDD가 모여 동작이 될 경우 진동에 의해 본연의 성능은 현저한 수준으로 감소되고 결국 증폭된 진동으로 인해 정상 동작이 방해를 받을 수록 성능 하락은 피할 수가 없다.

씨게이트의 서베일런스 제품은 이미 7세대 기술에 접어들었으며, 로테이션, 회전진동(RV) 기능이 내장 돼 연속되는 환경부터 가혹한 환경 모두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최적의 성능과 반응을 보여주도록 설게 됐다. 파워매니지 먼트 부분 또한 보강이 되어 낮은 전력 소모에 적은 발열량을 제시해 발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제품이다.

"데스크톱에서 사용할 제품은 평균적인 환경에서 동작하기에 개발이 쉽습니다. 하지만 서버나 웍스테이션과 같은 환경에서의 HDD는 처한 환경이 다릅니다. 비디오감시 시스템에 연결해 동작을 한다고 해서 저장하는 부분에만 포커싱을 맞춰 간다면 그건 경쟁력이 없습니다. 정작 문제가 생겼을 때 영상의 복구는 어떻게 할 건가요?"

허철진 부장은 씨게이트의 서베일런스 제품에 대해 지금까지 출시된 어떤 제품보다 우위에 있다고 언급했다. 물론 이는 경쟁사의 모델을 통틀어 HDD 시장 전체에서도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미 7세대에 접어들면서 최적화 되었고, 관련 기술이 집약된 제품은 유일하다는 것. 동시에 비디오감시 등 영상부분에 최적화된 설계가 된 제품 또한 서베일런스 제품을 정면에서 대적할 제품은 시중에 존재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 no.1 media rePublic '위클리포스트' (www.weeklypost.org) / 기사제보 cinetique@naver.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