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페에 어울리는 감성 디자인 ~ 캔스톤 LX15 블루투스 스피커

IT/과학/리뷰/벤치

by 위클리포스트 2016. 9. 23. 19:34

본문



[ 리뷰 · 블루투스 스피커 ]
카페에 어울리는 감성 디자인
캔스톤 LX15 스타크(STARK)




- 2채널 북쉘프 스타일 스피커 추천
- 아담한 크기에 예쁘 디자인은 기본
- 블루투스로 아이폰7까지 무난하게 호환

글·사진 : 김현동(cinetique@naver.com)


[2016년 09월 23일] - 우스갯소리로 하는 말이하고 하지만 속상한 말. 바로 남자가 갖춰야 하는 조건이다.

나이는 어렸으면 하고, 키는 일반인보다는 커야 하고, 돈은 부족하지만 않으면 되고, 이왕이면 잘 생기면 고맙고 마지막으로 자기 애인만 바라봐주는 그런 남자. 과연 실존하는 인물이겠느냐마는~ 오늘도 이런 남자를 찾는 여자가 부지기수다.

물론 이런 바람을 충족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 하지만 그 대상을 벗어나면 불가능할 것도 없다. 가령 물건을 고를 때도 비슷한 가치관이 통용되는데. 스피커 분야에서는 예쁜 디자인에 품질은 기본이고, 서비스도 잘 돼야 하고 마지막으로 가격도 저렴하다면 금상첨화다.

바로 캔스톤이 선보인 LX15 스타크(STARK) 블루투스 스피커다.

실제 제품을 앞에 두지 않고 언 듯 사진으로만 봤을 때는 크기가 크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앞섰으나 실제 접한 느낌은 ‘전혀 아닌데’ 생각보다 아담한 형태를 지녔네.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면 ‘딱 맞은 데!’ 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실제 에디터 주변의 반응을 종합하면 ‘괜찮은데’로 관심을 보이는 비중이 유독 높았다.


2채널 블루투스의 대중화를 노린 야심작. ⓒ김현동


특히 남자 보다는 여자의 평가가 비교적 후한 것이 차이점이랄까! 원목 느낌의 마감처리에 북쉘프 형태의 오픈된 디자인이 생각외로 여성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셈이다. 열이면 열~ 여자에게 캔스톤 LX15 블루투스 스피커는 후한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내 여자에게 선물하고 싶은 스피커!’라고 거창하게 설명할 것까지는 없지만 반응만 보면 그렇다.


# 카페 분위기 물씬 풍기는 카페 스피커 캔스톤 LX15 스타크
유리섬유 콘지를 사용한 덕분에 강인한 내구성갖춰
장시간 동작이 필요한 환경에서도 성능저하 적어 유지비 절감 효과



사실 이 제품의 콘셉트는 카페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일명 카페를 위한 오디오 스피커다. 그것도 큰 규모의 프렌차이즈가 아닌 작은 소규모의 개인 카페를 위해 고안됐다.캔스톤 담당자의 설명을 빌리자면 ‘개인 창업이 본격화되는 카페에 스피커는 필수 아닌 필수가 되었고 비용과 성능, 디자인을 중점으로 사장님의 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물론 상당수가 업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스피커에는 기본적으로 별도 앰프를 장착해야 한다'고 여기는 편견이 지배적이라 앰프도 없이 사용 가능하다고 설명하면 갸우뚱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사운드 시스템은 PC에 연결이 되어 MP3로 플레이가 이뤄지다 보니 앰프가 필수품 목록에서 지워진 지 오래다. PC를 통해 음량 높/낮이 조절이 이뤄지고 초기 1회 세팅을 제외한다면 앰프에 손을 대야 할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이 점에서 캔스톤의 이번 제품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한 셈이다.


음질 변화 폭을 최소화 시켜 유지비 부담 줄여 ⓒ김현동


비용 절감 측면은 약과다. 견고한 기본기를 빠뜨릴 수 없다. 내부 설계의 상당수가 장시간 안정된 동작을 목표하고 있다. 내구성이 우수하고 습도에 강한 유리섬유를 사용한 콘지는 일반적인 페이퍼 섬유보다 노출된 환경에서 강한 면모를 발휘한다. 하루 24시간에서 최소 12시간은 1년 365일 동작하는 환경이라면 그 효과는 더욱 크다. 콘지의 재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초기 스피커 음질 변화 폭이 크다는 사실.

물론 주의해야 할 점은 있다. 캔스톤 LX15 스피커는 비나 눈 등의 노출된 외부 환경에서까지도 사용을 추천하는 제품이 아니다. 이 말인즉슨 방수나 방진 설계가 이뤄진 제품이 아니라는 것.

하지만 상당수 카페 환경에 장착된 제품도 마찬가지로 방수/방진은 아니다. 왜냐~ 기본적으로 방수/방진이 이뤄지면 최소 3배 이상의 단가 상승이 발생하는데, 그런데도 외부에 설치해야 한다면 최소한 눈과 비에서 피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할 것을 권한다.


블루투스 규격 4.0 지원하는 카페 스피커 ⓒ김현동


제품에 대해 대충 설명을 한 것 같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 기능이 아직 남았다. 바로 블루투스다. 5만 원이 되지 않는 금액대의 스피커를 나열하고 이 가격대의 스피커 중에서는 블루투스 기능을 갖춘 제품을 찾아야 한다면 사실상 유일하다. 물론 휴대용이 아닌 북쉘프형 디자인에 2채널 그리고 벽걸이 기능이 필요한 사업장에서 사용 가능한 스피커 중에서라는 전제에서다.


ⓒ no.1 media rePublic '위클리포스트' (www.weeklypost.org) / 기사제보 cinetique@naver.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