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2011) “왕세자 빨리 찾아보거라”

생활/문화/리뷰

by 위클리포스트 2011. 9. 27. 22:57

본문

뮤지컬 리뷰 ‘왕세자 실종사건’ :: “왕세자 빨리 찾아보거라”
- 글: 김현동(cinetique@naver.com)

+ 수줍은 내관 구동과 나인 자숙 사이의 애틋한 감정
+  역으로 맞춰보는 시나리오 속에 들춰지는 궁궐안 은밀한 이야기


서울 한 복판에 공연 무대가 마련됐다. 경희궁 숭정전 앞 가설무대다. 진짜 궁에서 열리는 잘 짜인 한편의 각본이 이곳을 차지했다. 가을 기운이 머금은 바람이 부는 9월의 어느 날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은 그렇게 관객을 맞았다. 게다가 올해의 무대는 여느 때보다 특별하다.

서울시가 매년 한 팀을 선정하는 고궁 뮤지컬로 뽑히면서 지난해 두산아트센터에 이어 올해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궁궐 안 은밀한 이야기의 배경이 경희궁으로 옮겨진 것. 가운 운치가 녹아들어 스산한 바람이 불던 늦은 시각 궐내 앞마당에 있는 살구나무에 살구가 열리면서 극이 시작됐다. 


여러 차례 뛰어 오르기를 반복한  끝에 간신히 몇 알의 살구를 손에 넣은 내관 구동. 무엇이 그리도 좋은지 살구를 건네줄 상대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한가 보다. 가쁘게 숨을 내 쉬면서도 미소를 지으며 바쁘게 달려간다.

손안의 살구를 본 중궁전 나인 자숙의 첫 마디는 핀잔이다. "시큼털털한 살구는 뭐 하러" 라며 애써 따 온 살구는 거들떠도 안 본다. 조금 전의 미소는 없어지고 서운한  기색이 영력하지만 내색하지 않는 구동. 같은 담 안에서 함께 지내고 있지만 신분의 벽에 가로막힌 두 사람은 처한 상황이 엄연히  다르다.

사실 둘은 과거 함께 자라온 동무였다. 자숙이 중전의 몸종으로 발탁되어 궁궐로 들어가게 되자 구동은 험한 일 도맡아야 할 자숙을 가까이서 지켜주겠다는 각오를 하고 중대한 선택을 하기에 이른다.


공연명: 왕세자 실종사건(2011)
공연장: 경희궁 숭정전
공연기간: 2011. 09. 01

“너 나 왜 좋아해?”라는 자숙의 물음에 구동은 “여자니까”라고 대수롭지 않은  듯 답했다. 구동에게 여자는 어린 시절이나 성인이 된 지금에도 자숙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자숙은 “멍청이”라는 말을 되풀이하며 눈을 흘긴다. “네가 남녀 간의 정이 뭔지나 아냐”며 원망 섞인 목소리를 내놓고, 구동은 알고 있다는 듯 웃어  넘긴다. 매번 반복되는 다툼이지만 이 둘은 좀 더 특별하다.

이 같은 두 사람의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은 순수하고 꾸밈없다. 보는 이로 하여금 시리고  아파서 눈물이 날 지경이다. 사실 자숙의 뒤를 말없이 조용히 따르고 있는 구동은 내시다. 내시가 된 사연은 극이 시작되고 한 참 지나 알려지는데 이 과정이 더욱 애달프다.

궁 안에서 미천한 일을 하고 있지만 과거 한 동네 소꿉놀이 친구였고 성인이 된 이후 서로에게 애틋한 감정을 갖게 된 두 사람. 그렇지만 구동과 자숙은 그럴 수 없다. 엄연히 이뤄질 수 없는 신분이거니와 구동은 정상적인 사내구실을 할 수 없다.

극은 이뤄질 수 없기에 더욱 애절한 사랑을 키우던 두 사람이 궁지에 몰리면서 급격한 반전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이 한 편의 경극처럼 펼쳐지는데 평온한 세월은 느리게, 긴박한 순간은 빠르게 뒤로 감아 관객에게 극적인 효과를 부각시킨다.

| 실체 없는 궁궐 이야기

중전이 중궁전 나인 자숙을 상대로 술잔을 기울이던 여름밤. 감찰 상궁인 최상궁의 눈에 밟힌 내관 구동이 용의자로 지목된다. 그날 밤 동궁 숙직인데도 중궁전을 기웃거린 것이 이유다. 왕세자가 실종된 것에 대한 범인으로 지목되면서 결국 죽음을 당하게 되지만 이 과정에서 왕과 중전, 상궁과 내관, 자숙과 구동 등 인물들의 얽힌 관계가 양파 껍질을 벗기듯 하나씩 드러난다.

보는 이도 어리둥절하다. 정작 제목과 달리 궁내 사건의 실체가 극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의 실체인 중전의 몸종 자숙과 내시 구동의 살구사랑 얘기가 더욱 보는 이의 가슴을 아리게 한다. 신분과 배경에 가로 막혀 이뤄질 수 없는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를 담은 '왕세자  실종사건'은 그렇게 관객을 궁궐의 높은 담 안에서 벌어진 은밀한 이야기로 끌어들였다.

| 역순으로 짜 맞춘 사건에 몰린 두 사람.

극 전개가 좀 특별하다. 순차가 아닌 역순으로 반복되는데 북소리를 앞세운 음향 효과 사이로 배우의 뒷걸음이 경쾌하게 이뤄지고 과거가 펼쳐진다. 보는 이의 시선에 따라 같은 사연이 달리 해석된다. 왕세자 실종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구동과 자숙을 궁지로 몰아넣고 사건을 추궁하는 과정도 흥미롭다.

“늦은 시간 자숙이가 처소를 이탈하게 된 원일이 뭘까?”  “구동은 동궁전이 아닌 중궁전을 기웃거리고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된 감찰 담당 최상궁의 기발한 상상력이 단연 돋보인다. 구동과 자숙이 몰래 만나 살구를 건네는 장면이 부각되고, 최상궁이 처소를 이탈하는 자숙이를 우연히 맞닥뜨리는 장면에서 다양한 시나리오가 등장한다. "뱃속의 애가 누구 애냐"는 추궁과 “자숙이 왕의  승은(承恩)을 입었다" 는 사실 등이 궁궐 속 실종사건과 무관하게 펼쳐진다. 따지고 보면 정신없다.

매번 등장하는 장면에도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움직이는 보모상궁도 이 작품에서 눈여겨봐야 할 관람 포인트다. 무대의 어두운 구석에서 슬로모션으로 달리며 극박한 감정을 홀로 표출하는 보모상궁의 몸부림. 왕세자를 돌보는 일을 하는 보모상궁이 일을 소홀히 함으로써 왕세자가 실종되었으니 죽음을 당할 처지에 놓였을 테고 피하기 위해 정신없는 상황을 이 같이 표현한 것. 내심 그럴 만도 하다는 생각이 기발한 행동으로 완성됐다.

작품의 클라이맥스이자 구동이 자숙을 잊지 못하는 이유는 극의 후반부에 나온다. 중전의 몸종으로 궁에 들어가게 되는 소꿉놀이 친구 자숙을 마을 어귀에서 배웅하는 구동은 자숙에게 줄 마지막 선물을 고민한다. 그리고 동네 어귀의 살구나무에서 살구를 따려고 애쓰지만 손에 닿지 않고 허공에서 스치는 손짓에 자숙은 "멍청이" 소리를 남기고 떠나버린다. 그 한 마디를 떨치지 못해 미련으로 남은 구동은 내시가 되어 궁에 들어가면서 과거  두 사람의 이뤄질 수 없는 사연이 애틋하게 밝혀진다. 

| 제목과 엇박자로 움직이는 작품

왕세자 실종사건은 전체적인 진행만 보면 추리극이지만 사건으로 보면 남녀 간의 사랑을 그린 슬픈 멜로극이다. 그렇기에 제목과 내용이 따로 논다. 모든 것을 뒤 흔들 정도로 중요한 사건인 왕세자 실종은 구석에 내팽개쳐져 있다가 마지막에 잠깐 언급 되는 것에 그친다. 그렇다보니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제목과의 연관성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관객이 극에 몰입할수록 시작에서 언급되는 왕 세자 실종사건은 기억에서 점차 '실종'되고 자숙과 구동의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이야기만 부각된다.

왕세자가 어떻게 실종됐는지, 범인은 누구인지, 살아있는지 등 그 어떤 단서도 제시되지 않고 점차 희미하게 엮어지는 사건만 두 사람에게 전가되는 형상이니 보는 이로써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억지로 꾸며진 거짓 알리바이로 한 나라를 발칵 뒤집힐 수 있는 엄청난 사건. 게다가 반드시 누군가는 책임져야 할 거대 사건이 한 낮 미천한 신분을 가진 구동과 자숙 두 명에게 전가되는 형상이다.

따져보면 궁궐 실세의 책임 회피 사건을 역순으로 파헤친 작품. 그게 바로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이다. 결국 두 사람은 모든 사건의 책임을 졌고 관객에게는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의 아픔만을 안긴 후, 극중에서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음을 당하는 희생양으로 부각됐다. 게다가 뮤지컬이지만 경극처럼 보이는 음악과 대사가 더해져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의 사건 전말은 점차 미궁에 빠질 뿐이다.

ⓒ인사이드 (www.dailyinside.ne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