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IPS 정품 4K 퀀텀 디스플레이 사용한 60인치 4K UHD TV 출시
- 나노 스펙트럼 기술 적용으로 퀀텀닷을 능가하는 리얼 표현능력
- 중소기업 최초 데이나이트 기술 적용한 제노스미디어 프리미엄 4K ZUHD TV
[2016년 10월 27일] – 이제 남은 것은 리얼(REAL) 표현력이다. TV 제조사들간 치밀한 기술 경쟁이 4K로 정점을 찍었다면 이제는 차세대 TV시장의 기술로 주목받는 퀀텀닷과 올레드(OLED) 등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이 예고되고 있다. 실사를 더욱 리얼하게 표한하는 영상 기술을 누가 더 완벽하게 구사하느냐가 관건인데 그렇다 보니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대세로 지목되었던 4K UHD TV가 벌써 하위 모델이 된 것처럼 느껴지는 상황인 것.
중소기업으로써는 유일하게 디스플레이 전문 제조기업 제노스미디어가 경쟁에 합류했다. IPS 퀀텀디스플레이 완제품 모듈을 적용해 완벽에 가까운 색 재현을 구사하는 60형 4K UHD TV 제노스미디어 ZT-QD6004KUHD를 공개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 만족을 추구했던 중소 브랜드인 제노스미디어의 이번 제품출시는 급변하는 UHD 시장에 맞춰 대기업 제품에 버금가는 극강 화질의 TV 출시를 선언하고 차세대 TV 기술력 경쟁 우위에 마침표를 찍기위한 모습이다. 특히 획일화된 디자인과 특별할 것 없었던 기존 중소 브랜드 시장에서 단연 차별화가 될 제노스미디어만의 우수한 기술력이 검증된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됐다.
제노스미디어가 전격 선보인 제노스미디어 ZT-QD6004KUHD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IPS 퀀텀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한 60인치형으로 중소 브랜드 시장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단독 모델이다. 시장에서 퀀텀닷 디스플레이와 쌍벽을 이루고 있는 LG IPS 정품 퀀텀 디스플레이 완제품 모듈을 사용해 대부분의 TV에 적용된 한세대 이전 패널 대비 색 재현범위 20%, 휘도 25%, 명암비 50%가 향상되어 실제와 다름 없는 색 재현을 구사한다.
실제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따른 색상 왜곡이 거의 없어 실제와 가장 가까운 리얼 컬러를 구현해 완벽에 가까운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탄생했다는 평이 나오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이다.
제노스미디어 측에 따르면 새롭게 출시한 TV에 적용한 핵심 기술력은 나노 스펙트럼 이라는 것. 제노스미디어 ZT-QD6004ZUHD TV에 적용한 나노 스펙트럼은 10비트의 색상 표현력을 지원하는 고효율 패널이 사용돼 10억개 이상의 컬러 표현이 가능해져 그동안 화면상으로는 확인하기 힘들었던 미세한 차이까지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눈앞에 보이는 것처럼 생생한 리얼 화질을 체감할 수 있다.
정형화된 중소 브랜드 디자인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감성적인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초 슬림 패널로 대형 화면임에도 측면 두께가 겨우 백원짜리 동전의 반도 안될 정도로 슬림한 두께는 동급 60형 사이즈의 제품 군 단연 차별화된 요소다. 여기에 알루미늄 전면 디자인에 유광 처리한 메탈 베젤 및 미려한 화이트 색상의 뒷 커버 디자인까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마감해 대기업 제품군을 뛰어넘는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구사했다.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인 제노스만의 기술력은 이번 제품에도 여실히 발휘됐다. 중소기업 최초로 적용된 ‘데이나이트(Day Night)’ 기능은 주변 환경에 맞춰 밝기 조정을 가능케한 기술력으로 주주위 어두울 때 눈부심을 방지하여 장시간 시청시 발생할 수 있는 눈의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여기에 120Hz 모션 플러스 기술도 적용해 빠른 화면 전환이 중요한 스포츠 감상 또는 프레임이 떨어지는 게임을 비롯해 스피드감이 중요한 영상에서 잔상 없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영상을 체감할 수 있다.
다양한 외부 단자 지원은 기본이다. 총 4개의 HDMI 포트 모두 4K 60Hz를 지원하여 셋톱박스와 콘솔게임기, PC등 4K 디바이스를 동시에 호환하며, 추가로 제공하는 USB포트를 이용해 더욱 쉽고 빠르게 저장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물론 크로마 서브샘플링 4:4:4 모드로 가정뿐만 아니라 모던한 분위기 연출과 동시에 효율을 높이고 싶은 회의실 디스플레이용으로도 손색없는 가독성을 제공한다.
업스케일링 기능으로 FHD 영상도 퀀텀 디스플레이의 최대 해상도 사양에 맞춰 기존 화면을 보다 선명하고 또렷하게 볼 수 있는 것과 3D 영상 또한 지원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다. 조작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통합 리모컨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디자인되어 쉽고 빠르게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기존 IPTV 사용자는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까지 갖췄다. 사후 지원도 걱정할 것 없다. 제품 무상보증 기간은 구입 후 패널2년 기타부품1년이며, 이는 불안한 중소기업 AS 문제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을 깔끔하게 씻어주는 제노스미디어만의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다.
제노스미디어 담당자는 “차세대 프리미엄 TV와 손색없을 IPS 퀀텀 디스플레이 패널이 적용된 60인치 UHD TV를 출시할 수 있게되었다”며, “이로서 중소기업 최초로 프리미엄급 기술인 퀀텀 디스플레이 TV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ZT-QD6004KUHD로 초고해상도 화질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