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1 레인지로버 이보크, 쿠페형 SUV

자동차

by 위클리포스트 2011. 11. 3. 23:58

본문

쿠페형 SUV, 상위 1% 차도남이여 탐하라!

재규어와 레인지로버(랜드로버)의 이미지가 젊어졌다. 그 첫 번째 변화는 영국 리버풀 헤일우드 공장에서 생산된 프리미엄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Range Rover Evoque)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목격됐다.


지난 7월 6일 영국에서 레인지로버 출시 40주년 기념행사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꼭 4개월이 지나 한국 땅을 밟는 것. 게다가 기념행사에서 공개된 1호차는 영국 자동차산업 역사보존위원회(The British Motor Industry Heritage Trust)에 기증될 정도로 영국인의 자부심이 담긴 대표 브랜드인 레인지로버는 여전히 변함 없는 브랜드 파워를 뽐내고 있다.


영국 왕실이 타는 차로 유명한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수난도 많았다. 미국 포드에서 인도의 타타그룹으로 팔려 다니며 자존심이 치명상을 입었지만 빠른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며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 9월까지의 누적판매량은 1,754대로 지난해 총 판매량인 1,670대를 넘으며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11월에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가 선보인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콘셉트 카 LRX의 디자인을 충실히 구현한 양산형 모델로 레인지로버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가볍고 가장 효율적인 연비를 강조한 차량이다. ‘쿠페 SUV’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강조하며 쿠페의 세련미에 SUV의 실용성을 겸비한 두 가지 매력을 내세웠다. 동시에 SUV의 고급화를 추구하는 최상위 프리미엄 차량이다.



| 쿠페형 SUV로 젊은 감각 돋보여

쿠페라는 말은 프랑스어로 '자르다(cut)'에서 유래한다. 유럽에서 주로 쿠페라 부르고, 미국에서는 '쿱'이라고 용어가 사용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쿠페모델은 SUV 형태에 쿠페의 콘셉트를 따른 기형적인 차량으로 문이 2개이고, 지붕이 낮으며 C필러(뒷문과 뒷 유리창 사이 기둥)에서 트렁크까지 날렵하게 떨어지는 형태를 따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쿠페는 짧은 오버행(앞 범퍼부터 앞바퀴까지 길이), 뒤로 갈수록 살짝 올라가는 스타일에 대부분이 후륜구동 방식이기도 하다. 세단보다는 엔진 성능이 우수하고 디자인도 스포츠카에 버금간다. 반대로 뒷좌석 승하차가 불편하고 실내공간이 적다는 것이 단점이다. 최근에는 쿠페가 4도어 스타일로 변형하거나 SUV와 결합하는 형태로 출시되는데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가 그 대표적인 차량이다.

독특하게 기울어진 루프와 솟아오르는 허리 라인의 강렬한 실루엣은 기존의 레인지로버의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상징적이며 매력적인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했다. 계기판, 도어, 시트 등 거의 모든 표면을 부드러운 가죽으로 마감 처리했으며 이중 박음질 장식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해 콤팩트 SUV 세그먼트에서 단연 독보적이다.

정식 출시도 되기 전에 시작한 선주문에만 전 세계적으로 1만8000대 이상을 기록하며 여전한 인기를 증명했던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한국에 쿠페 및 5도어 모델로 공략을 시작한다. 이전 세대의 모델에 비해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살렸음에도 레인지로버제품의 독특한 디자인 콘셉트는 그대로 살려 젊은 운전자에게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측의 설명에 따르면 “패밀리 룩을 갖추면서 인테리어 대부분 표면을 부드러운 가죽으로 마감 처리하는 등 고품격을 더했다”는 것.

| 3가지 테마로 구성된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은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다이내믹(Dynamic)’ 패키지는 20인치 휠, 독창적인 범퍼, 도어실, 그릴, 배기관에서 더욱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외관이 느껴진다. 루프와 스포일러 색상은 대담한 외관에 대비되며, 스포티한 프리미엄 인테리어는 어두운 바탕에 곳곳의 밝은 대비색의 터치가 가미됐으며, 천공패턴의 가죽 시트와 독특한 스포티한 디테일이 특징이다.

그 첫 번째 영예는 자동차 디자인 전문 온라인 매체인 ‘카 디자인 뉴스’가 수여하는 ‘2010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Car Design of the Year)’ 상 수상으로 증명됐다. 업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시상식은 지난 3월에 개최된 제네바 모터쇼 개막식 행사인 ‘자동차 디자인의 밤(Car Design Night)’에서 거행됐다.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상 수상에 앞서 영국 자동차 전문지 ‘왓카(What Car)’의 ‘2011년 가장 멋진 차’를 비롯해 다양한 상을 수상하며 디자인의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엔진은 연료효율성을 높이고 CO2 배출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5도어 모델에는 190마력의 2.2리터 SD4 디젤 터보엔진이 사용됐다, 쿠퍼 모델에 장착되는 연료직분사, 터보차저, 트윈 가변밸브 타이밍을 적용한 150마력의 2.0리터 Si4 엔진으로 최대출력 240마력을 발휘하며 기존 엔진에 비해 40㎏을 줄여 경량화에 성공했다.

CO₂배출량을 145g/km으로 낮췄으며, 50mpg의 고연비가 특징이다. 게다가 직분사, 터보차저, 트윈 가변밸브 타이밍 등 첨단 테크놀로지가 적용됐으며 4기통 엔진의 경제성과 6기통 엔진의 정숙성과 힘을 동시에 겸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주요 엔진 기술 중에는 빠른 가속 시 풍부하고 강력한 엔진의 성격을 드러나게 하는 말레사(Mahle)의 사운드 제너레이터, 독창적으로 판금 제조된 배기 매니폴드, 피스톤링과 태핏의 특수 처리로 최적화된 저마찰 설계, 최첨단 전자 관리시스템 등이 있다.


특히 고성능 스포츠카에 사용되는 매그니라이드(MagneRide™) 연속 가변 댐퍼 시스템이 적용된 최신 어댑티브 다이내믹스(Adaptive Dynamics)가 탑재되어 있어, 정확하고 민첩한 핸들링 반응으로 스포티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배가하는 동시에 안락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또한, 랜드로버의 특허기술인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Terrain Response™)이 장착되어 전천후 및 전지형 주행이란 레인지로버의 핵심 가치를 유지한다.

이 밖에도 첨단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물론,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 다양한 편의장비를 장착하고 있다. 익스테리어는 대형 8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을 통해서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전화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어 할 수 있으며 운전자와 보조석이 동시에 다른 화면을 볼 수 있는 '듀얼뷰' 기술도 적용되었다. 또한 첨단 주차 보조기능,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서라운드 카메라 시스템 등 광범위한 조작이 가능하다.

| 쿠페 모델의 장점에 패밀리카의 실용성 겸비

전통적인 SUV 형태인 5도어 모델은 쿠페 모델의 장점에 패밀리카의 실용성이 더해 다목적용도로 활용에 강점을 보인다. 5도어 모델이란 특성을 살려 6대4 분할접이식 뒷좌석 시트로 트렁크 공간을 최대 1445리터까지 늘릴 수 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탑재된 최첨단 기능도 관심사다. 고성능 스포츠카에 쓰이는 매그니라이드 연속 가변 댐퍼 시스템이 적용된 ‘어댑티브 다이내믹스’가 탑재됐다. 정확하고 민첩한 핸들링을 구현할 수 있는 이유다. 또 랜드로버의 특허기술인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을 장착해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동시에 랜드로버의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미국 자동차 매거진 모터트렌드가 발표한 '올해의 SUV'에 선정되는 영예도 얻었다. 모터트렌드는 매년 승용차, SUV, 트럭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디자인, 연비, 엔지니어링 기술, 안전성 및 가치 순으로 점수를 매겨 발표하고 있다.

올해 차량에는 2012년형 모델을 대상으로 BMW X3, 미니쿠퍼 컨트리맨, 지프 랭글러, 포드 익스플로러, 벤츠 M클래스 등의 후보를 제치고 선정됐다. 특히 지금까지 출시된 레인지로버 차종 중 연료 효율성이 가장 높은 모델로 기록되었으며, 공인 연비는 미국 환경청(EPA) 기준 1갤런당 28마일(11.9km/ℓ)이다.

| 레인지로버 이보크 콘셉트 영상



| 레인지로버 이보크 5도어 영



| 오는 12월 판매 전 트레일러 이벤트 진행

한편, 올해 초 2011 서울 모터쇼를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인 바 있으며, 11월 일반 대중에게 사전 공개 되었으나 정식 판매는 12월 시작될 예정이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측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차량 알리기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대형 트레일러에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설치해 전국을 누비며 알리겠다는 것. 레인지로버 이보크 트레일러는 내부에 전시된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외부에서도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투명한 소재로 제작됐다. 또한, 특수조명 및 카펫으로 레인지로버 전시장의 고급스러움을 그대로 재연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 트레일러 이벤트는 서울 강남 일대를 시작으로 부산 해운대, 광주 월드컵경기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서울•경기(10월 28일~11월 3일, 11월 20일~11월 23일, 11월 27일~12월 5일) 지역을 시작으로 전주(11월 4일, 11월 15~11월 16일), 대구(11월 5일, 11월 7~11월 8일), 부산(11월 6일, 11월 24~11월 26일), 대전(11월 9~11월 11일), 광주(11월 12~11월 14일), 원주(11월 17~11월 19일)까지 총 39일간 진행된다.

동시에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11월 1일부터 12월 4일까지 '레인지로버 이보크 트레일러 이벤트' 현장을 사진으로 담아 공식 홈페이지(www.landroverkorea.co.kr)에 목격 장소 및 감상 등이 포함된 후기를 올리면 된다. 가장 멋진 '레인지로버 이보크 트레일러' 사진과 감상평을 제출한 1등 5명에게는 레인지로버 이보크 보스톤 백을 포함 다양한 경품을 내걸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의 이동훈 대표는 “흡인력 있는 디자인과 동급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럭셔리하고 다이내믹한 레인지로버 라인업에 합류하여 프리미엄 SUV 세그먼트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참조 웹사이트

* 공식 홈페이지 - 레인지로버 이보크
http://www.landroverkorea.co.kr/rr/evoque/
* 동호회 - 클럽 이보크
http://cafe.daum.net/evoque
* 동호회 - 랜드로버 프리랜더
http://cafe.daum.net/Freelander

* 본 글은 국제타일(타일, 위생기 수입, 도소매) 대표이신 양현식님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차량 제원


모델명

이보크 Si4 2.0

이보크 SD4 2.2

엔진/배기량

2.0 Si4 1,998cc

2.2 SD4 2,179cc

연료

가솔린

디젤

최대출력

190hp

240hp

승차인원

5인승

5인승

구동방식

전륜구동(FF)

풀타임 4(AWD)

변속방식

자동6단 + Paddle Shift

규격

4,350 * 1,895 * 1,535 * 2,660(전장/전폭/전고/측거)

타이어

275mm / 40/ 20인치

245mm / 45R20인치

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후 동일)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가격

미정

83,900,000원


김현동 cinetique@naver.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