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세먼지 게 섰거라!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IT/과학/리뷰/벤치

by 위클리포스트 2017. 10. 8. 13:27

본문



미세먼지 게 섰거라!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 운전자를 위한 폐보호 잇템!



- 거슬리는 차량 내 먼지, 처리는 어떻게?
- 황사, 꽃가루, 미세먼지로 좀먹는 우리 건강
- 대륙의 기상 샤오미, 자동차까지 진출


[2017년 10월 08일] - 유례없이 긴 연휴임에도 고속도로는 연일 가다 서기를 반복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 3일부터 5일까지는 통행료 조차 무료가 되면서 '기회는 이때다'는 심정으로 죄다 차를 몰고 나오는 통에 고속도로는 주차장을 방불케 했다.

비단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닐 테니 그런다 쳐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6시간은 좀 심하긴 했다. 하지만 6시간은 약과였다. 7일부터는 본격적인 귀경 행렬에 장장 9시간을 찍었으니 그 시간 동안 꽉 막힌 차 안에서 갇혀 지낼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 실제 그러했으니 오죽 답답했을까! 하물며 그 좁은 공간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하는 공기 질을 생각하면 숨통이 턱 하고 막히는 것이 당연하다.

아무리 큰 승용차라고 한들 최대 2평이 안 되는 면적에 족히 성인기준 4명이 승차한 상태라면 바스락 거리는 과자 먹고, 콜록콜록 기침하고 마지막으로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먼지가 그 비좁은 공간을 벗어나지 못해 결국 호흡기로 죄다 들여 마셨을 진데 과연 괜찮은 것일까?

부모 세대는 그러한 환경에서도 멀쩡하게 자라왔기에 무슨 말을 한들 호들갑이라는 지적을 벗어날 길은 없으나 그래도 나쁜 건 나쁜 거라. 게다가 봄과 가을에는 꽃가루와 황사가 야기하는 미세먼지까지 트리오로 가득하기에 대수롭지 않게 넘길 일은 아니다.

이쯤 되면 대처요령이 필요하다. 수시로 환기해라, 물걸레질로 먼지를 훔치라고 등의 요령은 범용으로 통용하는 공식인데, 그렇다면 달리는 차 안에서도? 창문이야 휴게소에 도착할 때마다 열 수 있겠지만 임시방편에 불과하고 그 외에는 사실상 세차장을 가지 않는 한 불가능한 일. 그렇기에 눈을 돌려보면 이럴때 쓰라고 공기청정기라는 제품이 존재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공기청정기란 효과 1%도 없는 이온 또는 플라스마 발생기가 아닌 공기 필터를 갖춘 제대로 된 제품을 칭한다. 수년 전부터 자동차 동호회를 중심으로 3만 원 미만 대의 가격에 이온 발생기가 '공기청정기'라는 감투를 쓰고 불티나게 팔려나갔고 지금도 진행중이다.

자동차 시가잭에 가볍게 꽂으면 설치가 끝나는 제품인데, 수입사 또는 제조사는 백날 효과가 어쩌고저쩌고 외치고 있지만, 심지어 그러한 제품에는 필터조차도 없다. 고로 광고 문구와 달리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공기 청정 효과는 하등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이온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오존도 서비스로 발생하는 것이 현존하는 기술의 한계이기에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건강 챙기려다 건강 악화시키는 지름길 되겠다.


공기청정기라 주장하는 오묘한 제품
필터조차도 없는 제품이 여과 효과를? 뭔 수로
이온 발생기는 첫 번째로 멀리해야 할 요망한 것.
현혹되지 말고 하나하나 따져보면 답 나온다.


중국산인데 왠지 믿어도 될 것만 같은 느낌 아닌 느낌은 뭘까? 그러나 진정 그럴 수 있는 제품인가? 의구심이 짙다. 대기 질 더럽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울 중국에서 종합가전회사를 꿈꾸는 샤오미가 차량용 공기청정기 분야에 진출했는데, 팔려도 보통 잘 팔리는 제품인 듯 주변에서 너나없이 구매하는 모습을 접하면서 괜한 신뢰가 생긴 탓이다.

게다가 앞서 등장한 가정용 제품을 통해 우리는 그 든든한 성능을 체감하지 않았던가! 이후 추가된 자동차용도 막연하게 그럴 것이다. 라는 것에 대한 믿음이 이번 제품까지 고스란히 전개됐다.


그렇다면 실제 괜찮은 제품일까? 제조사에서 내세운 자료를 토대로 성능을 예상하건대 그저 '무난하다'고 보는 것이 옳을진대 실상은 바이럴을 거치면서 너무 부풀려졌고 과하게 포장됐다. 재차 강조하지만 공기청정기에서 따져봐야 할 점은 필터의 효율인데, 나름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기준을 참고하면 좋다.

HEPA class retention (total) retention (local)
E10 > 85% -
E11 > 95% -
E12 > 99.5% -
E13 > 99.95% > 99.75%
E14 > 99.995% > 99.975%
E15 > 99.9995% > 99.9975%
E16 > 99.99995% > 99.99975%
E17 > 99.999995% > 99.9999%

▲ 등급별 여과효율, 좌(한국기준) / 우(미국기준)의 수치가 다르며 국제적으로는 미국기준이 표준규격이다.

통상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따지는 기준은 입자크기가 0.3 (㎛, 마이크로미터)부터 300 (㎚, 나노미터) 이하의 미세먼지를 얼마나 잘 걸러내느냐이다. 뭐 수치로만 따진다면 90% 이상 효율을 보이니 무작정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하지만 그건 막연한 생각일 뿐 분명한 문제가 될 여지가 다분하다 . 샤오미 측은 일본 도레이사의 H11 등급 '헤파' 필터를 사용했다고 광고를 함과 동시에 우수한 필터 효율까지 덤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이는 명박하게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동이며 오히려 국제 기준을 대입하면 헤파 필터라는 명칭에 부합하지 않는다. 본디 헤파 핕터는 H13 등급 이상만 사용하도록 되어있기에 애초에 사용하지 말았어야 했다.

그렇다면 H11 등급은 뭔가? H11 등급은 한국 정부가 국내 제조사를 위한답시고 임의대로 만든 국내 전용 등급으로 국제 기준과는 차이가 크다. 그렇기에 H11은 국제 기준 약 E11 등급에 해당하며 헤파 제품이 갖춰야 할 기준에 모자라도 한 참모자란 상황이다. 헤파 명칭이 그리 탐이 나거든 세미헤파 라고 차용하는 것이 옳겠다..

또다시 강조하지만, 보편적으로 우수한 공기청정기의 성능 척도 기준은 최소가 H13 등급이다. 이는 여과 효율이 99.95%이며, 이보다 낮은 H11은? 부족해도 한참 모자라며 더구나 미국에서는 인정하지 않는 아시아권에서만 존재하는 등외 수준이니 샤오미 입장에서는 억울함을 토로한 들 사실이 그러하니 제품이 등급 외 제품이라고 보는 것이 현명하다.


물론 이러한 공기청정기 조차 없는 것보다는 좋겠지만 막연하게 믿고 의지할 정도까지는 아니며 만일 폐 질환과 연관한 환자가 있는 가정이라면 샤오미가 아닌 한 단계 위급의 좀 더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그래도 나름 팔리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이 가격에 이런 제품 찾기는 쉽지 않아
없는 것보다는 나으리라는 것에 위안을
차 안의 공기청정, 샤오미에게 맡겨볼까?


생각보다 저렴하다.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적용해 최대한 낮춘 가격은 6만 원 안짝이다. 사실 국내 시장에서 이 가격대에 구매 가능한 대안을 찾아본 들 썩 만족스러운 제품을 찾을 수 이는 확률은 현저하게 낮다. 여과 효율은 그렇다 쳐도 그 외 개별 부품의 품질까지 고려하면 이 가격대의 제품이 공통적으로 지닌 수준을 뛰어넘었다. 이는 샤오미가 대량 발주를 통했기에 가능한 가격이라는 의미다.

차 안의 공기를 빠르게 빨아들여 필터에 넣어 배출하는 원리기에 모터의 성능이 낮거나 혹은 B급 제품이 쓰일 경우 소음은 자연스레 커지는 것이 정상이다. 그 점만 봐도 이 제품은 합격점이다. 최대 빠르기로 동작하면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나 일상에서는 동작 여부를 굳이 확인해야 겨울 알 수 정도로 안정적이다. 여기에 스마트폰 앱을 이용할 수 있어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6만 원대 가격에 팔리는 제품이라고 보기에는 굉장히 기능이 알차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설치 방법인데 몹시도 비효율적이며, 비 승용 차량일 경우 더욱 당황스럽다. 좌석의 머리 받침대에 고정하는 형태이나 만일 설치 공간이 협소할 경우 설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다. 예컨대 픽업트럭 또는 화물용 밴 차량이라면 법률상 뒤가 막혀 있는 격벽 구조인데 이 경우는 십중팔구 문제가 된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아니기에 설명서를 따르거나 혹은 효율적인 대안을 찾거나 둘 중에 한가지에서 선택하는 것이 유일하다.


이와 같은 점을 종합해도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라는 수식어에는 부족함이 없다. 단지 가정용 제품을 먼저 공급했고 그 과정에서 기술력을 다졌을 건데 여과 효율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고 편의성도 별반 다르지 않는 점이 내심 아쉽다. 디자인도 이 정도면 훌륭하나 내부 구조를 보면 더 줄일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나 고수한 까닭에 다소 크다는 느낌과 그 점에서 설치가 제한된다는 또 다른 문제까지 수반하고 있다.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컸던 것일까? 누가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찾는다면 추천할 만한 제품 리스트에 올라가 자격은 확실하나 반대로 추천해 놓고도 걱정 할 것 같은 이 불안한 느낌은 뭘까! 마치 참 좋은데, 정말 좋은데 뭐라 표현할 길이 없네! 로 유명한 그 광고의 한 장면과 같다랄까! 그래도 이 모든 어설픔이 용납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다. 모름지기 샤오미 제품은 약간은 불편한 듯 사용하는 거라고 배웠으니까!


By 김현동 에디터 cinetique@naver.com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