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스퍼스키 랩, 맥 OS X 용 신종 지능형지속보안위협(APT) 공격 백도어 발견

뉴스/IT/과학

by 위클리포스트 2012. 7. 12. 22:24

본문

카스퍼스키 랩, 맥 OS X 용 신종 지능형지속보안위협(APT) 공격 백도어 발견
 
보안 컨텐츠 관리 솔루션 업계를 선도하는 카스퍼스키 랩(http://www.kaspersky.co.kr)은 맥OS X 플랫폼을 대상으로 신종 백도어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12년 6월 27일 카스퍼스키 랩에서 발견한 이 APT 공격 백도어는 위구르족 운동가를 대상으로 하는 Mac OS X 용 공격 툴입니다.
 
APT 공격자는 Mac 사용자로 추정되는 공격 대상 위구르족 운동가에게 유인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유인 이메일에는 Mac OS X 용 악성 백도어가 있는 ZIP 첨부 파일이 있었으며, 악성 프로그램을 숨기기 위해서 ZIP 파일에는 악성 프로그램과 함께 JPEG 사진을 보여주어 안심하고 메일을 열도록 유도했습니다.
 
카스퍼스키 랩의 분석에 따르면 이 악성 프로그램은 잘 탐지되지 않는 MaControl 백도어의 변종이라고 결론지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와 Mac OS 둘 다 지원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악성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MaControl 백도어는 피해자의 Mac 에 설치되고 추가적인 명령 수행을 위해 중국에 위치한 C&C 서버에 연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카스퍼스키 랩의 글로벌 연구&분석 이사인 코스틴 라우는 “ Mac의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Mac이 더 안전하다고 믿어 Mac OS X 컴퓨터를 선택하는 고위급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Mac OS X 사용자가 증가할수록 Mac을 대상으로 하는 악성 프로그램 공격도 늘어날 것입니다.

공격자들은 더욱 많은 사용자를 감염시키기 위해 다양한 공격 기법과 사회공학적 기술을 개발할 것입니다. Windows PC의 악성 프로그램처럼, Mac OS X 사용자의 보안도 위협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략 70만대의 Mac 컴퓨터를 봇넷으로 만든 악명 높은 Flashfake 트로이목마가 Mac OS X 감염의 가장 두드러진 예입니다. 얼마 전 애플은 웹사이트에 ”Mac 은 Windows 기반 컴퓨터를 괴롭히는 수 천 개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습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 범죄자들이 다양한 공격 기술과 방법을 사용하여 Mac 플랫폼을 공격하기 때문에 Mac OS X 취약점 수정은 2012년에도 꾸준히 변경될 것입니다.

한편 카스퍼스키 랩 제품에서는 현재 이 신종 백도어를 Backdoor.OSX.MaControl.b.로 모두 탐지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