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트랜드/기획
삼성電 갤럭시 넥서스 , 아이폰4s 정조준
위클리포스트
2011. 10. 21. 18:36
삼성-구글 갤럭시 넥서스 홍콩에서 19日 전격 공개
삼성전자와 구글의 연합공격이 애플의 아이폰4s를 정조준했다. 스티브잡스 애플 창업자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발표를 연기했던 야심작을 드디어 공개한 것. 올 하반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최대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삼성전자와 구글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넥서스'가 19일 공개됐다.
삼성전자와 구글의 견고한 공조는 19일 오전 10시(현지시간) 홍콩 컨벤션 센터에서 결실을 맺었다. 이날 열린 삼성 구글 미디어 행사에서 양사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탑재한 갤럭시 넥서스를 공개했다.
지난해 넥서스S에 이어 두 번째로 공동 개발한 갤럭시 넥서스 행사에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신종균 사장과 '안드로이드의 아버지'라 불리는 구글의 앤디 루빈 부사장이 참석해 제품 출시를 환영했다. 구글은 온라인 방송으로 이번 이벤트를 현지 생중계하며, 갤럭시 넥서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신종균 사장은 "삼성전자와 구글이 또 한 번 협력하여 최고의 하드웨어와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삼성의 갤럭시 브랜드를 입힌 갤럭시 넥서스 발표로 다시 한 번 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폰 리딩 업체임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앤디 루빈 구글 부사장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폰과 태블릿에 작동되는 혁신적인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서, 안드로이드 빔(Android Beam)과 페이스 언락(Face Unlock)과 같은 특징은 우리의 혁신성을 보여 주고, 갤럭시 넥서스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능력을 돋보이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갤럭시 넥서스는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삼성전자의 최첨단 스마트폰 기술력이 더해진 스마트폰 단말기로 역대 구글 레퍼런스폰 중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
|모든 것이 새로워졌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ㆍ태블릿 플랫폼을 통합하여 소비자는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동일한 사용환경으로 이용 가능하며, 개발자들은 단일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 구축으로 다양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사용자 편의성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멀티태스킹 강화ㆍ더욱 빨라진 웹서핑 속도ㆍ다양해진 위젯 설정·카메라 진입/촬영/연사 속도의 획기적인 개선·동영상 촬영시 손떨림방지 등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NFC 기능을 통해서 웹페이지, 유튜브 영상,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링크 등을 페어링 절차 없이 바로 공유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빔 기능과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 얼굴을 인식하여 잠금을 해제하는 페이스 언락 등의 신규 기능도 탑재했다.
갤럭시 넥서스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플랫폼이 최상의 성능을낼 수 있도록 삼성전자의 첨단 스마트폰 기술력을 최적화했다.
|삼성의 하드웨어에 구글 소프트웨어
갤럭시 넥서스에 탑재된 HD 슈퍼 아몰레드는 1280×720의 HD(High Definition)해상도, 16:9의 영화 화면비율로 e북ㆍ사진ㆍ동영상ㆍ게임 등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최적화 됐다. 고화질 영상통화 △실시간 VOD 서비스 △720p 유튜브 영상 지원 등 다양한 고화질 컨텐츠 서비스 등을 초고속으로 지원한다.
갤럭시 넥서스는 전작 넥서스S에서 선보인 자연스러운 곡면의 인체 공학적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넥서스S(10.9mm) 대비 두께를 약 2mm 줄인 8.94mm 초슬림으로 편안한 그립감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1.2GHz 듀얼코어 △근거리 통신기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 △1750mAh 대용량 배터리 △500만 화소 카메라 △블루투스 3.0 HS 등 최신 스마트폰 기능을 탑재했다.
|세 번째 레퍼런스 폰
시장의 기대를 모은 것은 갤럭시 넥서스가 구글과 삼성의 공조로 출시되는 세 번째 레퍼런스 폰이기 때문이다. 삼성은 당분간 후속 제품 개발보다는 이번 제품을 앞세워 아이폰4s에 맞선다는 전략이다. 아이폰에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의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을 갖추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레퍼런스 폰이기에 새 운영채제가 출시될 때마다 가장 먼저 적용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자신감은 특허소송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져다.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은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앞으로는 그들이 한 것처럼 할 것”이리이 “통신특허 뿐만아니라 멀티미디어 특허 등 삼성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특허를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그들이 한 것처럼 할 것”이리이 “통신특허 뿐만아니라 멀티미디어 특허 등 삼성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특허를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이 같은 모습은 갤럭시 넥서스는 애플이 주장하고 있는 특허를 상당부분 회피해 만든 것인 만큼, 자신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갤럭시 넥서스는 11월부터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출시되고, 한국은 연내 출시 예정이며, 향후 LTE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현동 cinetique@naver.com
※ 'GALAXY NEXUS' 제품 세부 사양
크기/무게 : 135.5 × 67.94 × 8.94 mm, 135g
네트워크 : HSPA+ 21Mbps 지원
디스플레이 : 4.65형 HD(1280x720) 슈퍼아몰레드
플랫폼 : 안드로이드 4.0(Icecream Sandwich)
카메라 : 500만 화소(플래시)/130만 화소 전면
배터리 : 1750 mAh
기타 기능 : 1.2GHz 듀얼코어, 16GB/32GB 내장메모리, 블루투스 3.0 HS, 와이파이 a/b/g/n, N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