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뷰 / 한컴 문성호 팀장 - 한컴 리드온 개발 에피소드

IT/과학/인터뷰/칼럼

by 위클리포스트 2011. 8. 19. 22:53

본문

Q. 한컴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오피스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전자책 뷰어의 출시가 다소 의외기도 합니다. 어떻게 처음에 리드온 개발을 결심하게 되셨나요?

A. 이런 질문을 참 많이 받는데. 워낙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서 답변이 쉽지 않습니다. 우선은, 전자책은 미래가 분명히 보이는 분야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 쪽으로 관심이 생겼고 관심을 가지다 보니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무겁게 여러 권의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 폰 등을 통해 어디서나 책 읽는 기쁨을 느끼게 할 수 있다면 개발자로서 참 보람찰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왕 만든다면 한컴 이름을 달고 나오는 제품인 만큼 최고의 전자책 뷰어를 만들어보자! 해서 시작을 하게 된거죠.

Q.‘리드온’ 이라는 제품명의 의미?

A. Read on ‘계속해서 읽다’ 라는 관용 표현이면서 ‘전자책을 사용하려면 Read on을 켜라’ 는 복합적 의미기도 합니다. 또 ‘새로운 독서 습관의 시작, 리드온에서 경험하세요!’ 라는 바람도 담겨져 있습니다. 지어놓고 보니 전자책 뷰어에 딱 맞는, 참 잘 지은 이름인 것 같습니다.



Q. 리드온 개발 당시 가장 어려웠던 점

A. 가장 힘들었던 건 욕심만큼 결과물이 안 나와 줄 때입니다. 예를 들면 개발자로서 리드온만의 특별한 기능을 넣고 싶죠. 근데 너무 좋은 기능인데 생각만큼 개발이 잘 안 될 때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 외에는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부분이 당연한 것임에도 많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Q. 리드온 개발 후 가장 보람찼던 기억

A. 보람찼던 기억이 참 많습니다. 일단은 아무래도 사용자들이 리뷰를 올리고 우리 제품을 칭찬해 줄 때 가장 보람차죠. 제일 처음에 안드로이드 마켓에 제품이 등록된 순간도 마치 내 아이가 생긴 것 마냥 감격스러웠고. 다운로드 10,000개 달성한 순간도 기억에 남습니다. 아, 여담이지만 타사의 전자책 뷰어 개발자가 우리 제품을 인정해 주었을 때 정말 뿌듯했습니다.

Q.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리드온만이 가진 장점 3가지는 무엇일까요?

A. 우선은 epub 파일 뿐만 아니라 한글파일, PDF 파일까지 3가지 파일형식 보기를 모두 지원한다는 점이 리드온의 장점이죠. 그리고 저작자의 의도와 가장 근접한 보기기능 이라든지.. 사용자의 편의성과 즐거움을 배려한 기능들이 만족스럽습니다. 형광펜, 메모, 사전 기능 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트렌드에 맞춘 트위터 보내기 기능 등도 사용자분들이 좋아들 하십니다.

Q. 리드온 개발 당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A. 다른 개발자분들도 다 공감하시겠지만 2주 연속 주말 근무, 야근, 밤샘 등이 참 힘들었습니다. 피자먹는 낙으로 야근도 많이 했던 것 같네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개발 막바지에 생겼던 일입니다.

토요일 오후 잠시 피곤에 지쳐 잠들려는 그 때, 몸에 순간적으로 마비가 오더라고요. 아무래도 일에만 신경을 많이 쓰고 몸관리를 못 하다 보니 잠깐 그랬던 것 같은데.. 겁이 나서 그 이후에는 몸도 많이 챙기려고 합니다. 그 때 참 아, 개발자의 길이란~ 생각했는데 덕분에 리드온을 선보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영광스런 고초로 여기고 있습니다.

Q. 개발자가 체감하는 사용자들의 리드온에 대한 반응

A. 일정이 다급하다보니 미처 해결 못 한 버그에 실망하는 분들도 계셨지만 깔끔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타제품에 뒤지지 않는 다양한 기능들을 좋아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한글 파일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아하시고요. 현재보다 앞으로 더 좋아질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격려해주시는 점도 감사합니다.

Q. 리드온 향후 업데이트 계획

A. 일단 6월말에는 폰에 최적화 되는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로딩 속도 개선이라든가 온라인 서점의 확대 그리고 다양한 컨텐츠(만화, 잡지 등)를 볼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그 외에도 업데이트에 계속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Q. 안드로이드 버전 외 출시 계획

A. iphone, ipad, Windows 등등 다양하게 예정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만 출시되어 아쉬워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이북 관련 제품 출시 계획

A. 현재까지는 갓 출시된 제품인 만큼 전자책 뷰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양한 컨텐츠를 볼 수 있는 최적화된 뷰어 개발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고요.

Q. 리드온 개발자로서 마지막 한 마디

A. 리드온을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책을 위한,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제품입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들은 앞으로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빠르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최고의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열심히 사용자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있습니다. 고통 없이는 발전도 없겠죠.

김현동 cinetique@naver.com

관련글 더보기